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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자경험개선 프로그램

  • 진료상담스킬업과정
  • 고객응대스킬업과정
  • 환자경험관리를 위한 사내전문가 양성과정
  • 환자경험관리 특강
  • 의료인의 의사소통 특강

01 진료상담스킬업과정

대상자 : 의사 (전문의/전공의)

    목표

  • 진료상담에 대한 동영상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와의 의사소통 측면에서의 강점과 개선 필요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  • 진료상담 단계별, 상황별 대응 방법에 대한 객관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    사전 준비

  • 참여 대상자의 자기 평가를 위한 사전 설문

    커리큘럼

  • 환자 동의 하에 외래 및 회진 진료상담 동영상 촬영 (외래 8~10case/ 회진 2~3case)
  • 환자 인터뷰 진행
  • 개별 의사소통 보고서를 바탕으로 1:1 코칭 진행 (1~1.5시간)

02 고객응대스킬업과정

대상자 : 병원 내 접점 부서 근무자

    목표

  • 고객 응대 상황에 대한 동영상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와의 의사소통 측면에서의 개개인의 강점과 개선 필요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  • 환자경험 단계별, 상황별 대응 방법에 대한 객관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.
  • 대상 부서의 프로세스 및 환경 측면에서의 강점과 개선 필요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.

    사전 준비

  • 참여 대상자의 자기 평가를 위한 사전 설문

    커리큘럼

  • 고객 동의 하에 고객 응대 동영상 촬영
  • 환자 경험 단계에 대한 쉐도잉
  • 부서별 개선 전략 보고서를 바탕으로 그룹 코칭 진행 (1~2시간 / 부서 규모에 따라 진행 시간 변동 가능)

03 환자경험관리를 위한 사내전문가 양성과정

대상자 : 환자경험관리를 리드할 사내전문가

    목표

  • 환자경험관리의 중요성과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
  • 환자경험관리 방안을 습득합니다.

    사전 준비

  • 참여 대상자의 활동 방안 점검

    커리큘럼

  • 환자경험관리의 중요성 이해하기
  • 환자경험관리 사내전문가로서의 역할 이해하기
  • 환자경험관리를 위한 방법론 이해하기
  • 의료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방법 체득하기
  • 모니터링 방법 및 강의 기법 (조회 기법) 습득하기

소요시간 : 16~32H (선수 학습 수준 및 활동 범위에 따라 다름)

04 환자경험관리 특강

대상자 : 병원에 근무하는 전 임직원

    목표

  • 환자경험관리의 중요성과 병원 내에서의 역할에 따른 환자경험관리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    사전 준비

  • 환자경험평가 결과 리뷰 및 교육 담당자 의견 수렴

    커리큘럼

  • 환자경험관리의 중요성 이해하기
  • 환자경험평가 이해하기
  • 환자경험관리를 위한 의사소통 방안 점검하기 (병원 내 각 접점별 사례 중심)

    특징

  • 교육 대상자의 직종이나 근무하는 접점의 특성에 따라 특강의 내용과 사례를 달리 합니다.

소요시간 : 1~2H

05 의료인의 의사소통 특강

대상자 : 병원에 근무하는 전 임직원

    목표

  • 의료인으로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환자와 소통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.

    커리큘럼

  • 의료인 환자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 이해하기
  • (의사의 경우) 진료상담 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핵심 행동 익히기
  • (의사의 경우) 회진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핵심 행동 익히기
  • (간호사의 경우) 근무하는 접점의 특수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핵심 행동 익히기

    특징

  • 교육 대상자의 직종(전문의/전공의/간호사 외)나 근무하는 접점(외래/병동/특수병동/응급실 외) 의 특성에 따라 특강의 내용과 사례를 달리 합니다.

소요시간 : 1~2H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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